안녕하세요, 흥미로운 소비자 심리를 제시하는 블로거 카놀라유입니다.
Q 오랜 고민 끝에 제품을 구매할 때 실제 가치보다 더 많이 지불한 것처럼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Q 아니면 원래 비싸지만 특가라는 말에 현혹되어 구매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잠재의식에 닻을 내리는 효과 때문에
아마도. 오늘의 소비자심리 ‘앵커효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앵커 효과란? (정당성)
앵커 효과는 심리학자 Amos Tversky와 Daniel Kahneman이 처음 발견했습니다.
닻 효과는 바다에 닻을 내리고 닻을 내리는 것과 같은 닻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입니다.
가치는 직접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평가되며 후속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지침으로 사용됩니다.
~을 의미하다
2) 왜 앵커 효과가 발생합니까?
특정한 가치관과 경험이 부족한 우리 인간은 새로운 것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지 고민한다.
처음부터 우리 인간은 두뇌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 때문에 신제품의 가격을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하기보다는 기존 제품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앵커 효과는 소비자 행동, 협상 및 가격 책정을 포함하여 우리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종종 앵커링 기술을 사용하여 소비자 인식을 조작합니다.
B. 판매 가격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높은 “비용”을 설정합니다.
협상 초기에 가치를 설정하는 당사자는 상대방의 반대 제안이 초기 앵커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3) 앵커 효과의 예
앵커 효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마케팅의 주목할만한 예는 Apple의 2010년 “iPad”(Apple) 출시입니다.
아이패드가 출시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은 999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애플 제품의 가격대
왜냐하면 그것은… 이 높은 가격은 사람들을 높은 “앵커” 참조 가격으로 만듭니다.
이 시점에서 Steve Jobs는 iPad의 기본 모델이 499달러에 불과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전에 소문난 가격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상보다 저렴한 가격에 iPad는 사람들에게 저렴해 보였습니다.
iPad의 앵커 효과는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패드 제품”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태블릿 제조업체는 처음에 iPad가 훨씬 더 비쌀 것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에 출시하는 iPad와 일치하도록 가격을 책정하거나 가격을 더 낮췄습니다.
낮추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이로 인해 Apple은 태블릿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마케팅 글에서도요. 우리는 자주 500만원 -> 1,000,000원 티몬 쿠팡 모든 쇼핑몰 다 보여요. 이 경우 기존 기준가(앵커)가 500만원으로 고정돼 있어 100만원으로 낮추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인정된다.
이는 이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에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일반가전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앵커효과를 잘 활용하면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4) 앵커 효과를 피하기 위해
앵커 효과는 무의식에 의해 우리 내부에 생성된 인지 편향입니다.
앵커링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면 앵커링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인식하고 더 나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앵커 효과에 대응하기 위해
1) 최종 선택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고 구매해야 할 질문을 합니다.
닻 효과의 경우 그 순간 뇌에 입력되기 때문에 바로 매수하지 않으면 손실 회피 효과와 함께 발동하게 된다.
합리적인 소비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가치를 확신할 수 없고 구매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면,
잠시 자리를 비우겠습니다.
이 경우 감도와 합리성은 점차 사라집니다.
판단 가능.
2) 초기 가정에 도전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정보 출처를 찾으십시오.
아는 것이 힘이다.
사실 닻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제품의 가격 때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잘 못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가격대가 얼마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통합하면 앵커 효과의 영향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용한 소비자 심리(앵커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돈 잃지 않고 현명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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