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 브랜드 종류 및 정보

안녕하세요 달려라 칼이스입니다.

요즘 가끔 제가 일본차 문의를 받을 때가 있어서 오늘은 제가 일본차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가볍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일본차 브랜드는 사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잘 아시는 브랜드 종류도 있는데 한국인들은 일본차에 은근히 관심이 없기 때문에 또는 경쟁 차종들이 현대차가 주름을 잡고 있기 때문에 조금 무관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번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세계 자동차 브랜드 가치 순위

자료 출처:브랜드 파이낸스 칼 이수 작성 2018년도 전 세계 자동차 브랜드 가치 부문 1위는 벤츱니다.

그리고 2위가 대표적인 일본 차 브랜드 도요타입니다.

그리고 3위 BMW, 4위 폴크스바겐, 5위나 일본 브랜드 혼다 6위나 일본 브랜드 닛산, 7위 포르셰, 8위 포드, 9위 아우디, 10위 르노와 순위 부여셨군요.2018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한국 자동차는 현대 자동차가 14위, 기아 자동차가 21위 르노 삼성이 91위, 쌍용 자동차가 99위나 턱걸이했군요.보시다시피 일본 차의 브랜드 가치는 세계 TOP10안에 3개 브랜드가 포함될 정도로 세계 판매량과 인지도가 매우 높습니다.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보면 일본 브랜드는 독일 차 브랜드에 이어25.51%도 차지하면서 세계 2위의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특성상 일본 차에 대한 인식이 이전보다는 좋지만, 그래도 특히 좋아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알지 않으면 안 되죠?그럼 오늘은 일본 차 브랜드의 종류가 어떤 것으로 각자의 차의 정보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도요타 정보

도요타는 일본 차 브랜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세계 시가 총액 1위 자동차 업체인, 2018년 판매 매출만 2,651억 7,200만달러로 한국 돈 오늘자 환율로 약 312조 5,847억원이라는 엄청난 매출인 이는 세계 6위 규모입니다.

재미 있는 이야기지만 도요타는 2009년부터 2010년에 일어난 급발진 사태로 대규모 리콜에 진행되었던 것이 있는데도 2012년에는 다시 세계 1위 기염을 토했습니다.

도요타의 대표적인 자동차는 콜로라도죠. 1997년도부터 세계에서 가장 팔린 자동차이며, 2016년까지 4,000만대 이상이 팔렸다 정말 엄청난 자동차입니다.

그러나 한국은 시판되지 않아 알고 계시지 않는 사람도 많겠지만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팔린 차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 전 세계에서 그렇게 팔리는 차가 한국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는가 하면, 원래 이 코롤라도 2011년에 정식 발매하고 있었지만, 한국의 준중형 아성을 지키고 있는 아반떼를 이기지 못하고 쩔쩔매고 있었으므로, 아무도 모르게 수입이 조용히 중단된 것입니다.

코스트 퍼포먼스 면에서도 아반떼를 잡지 못하고, 그 당시 2300만원이라는 고가에서 시작되는 준중형 세단은 이를 산다면 오히려 그 위의 단계의 쏘나타와 K5를 사려고 해서 모두 눈길도 주지 않았습니다.

세계에서 명성을 날렸던 콜로라도의 한국에서는, 박자도 없이 너무 재밌는 현상이 일어났습니까.지금도 역시 정식으로 판매를 하지 않고 직수입이나 중고 차를 사는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 도요타자동차 홈페이지, 그리고 많은 차종이 있지만 현재 한국토요타에서 정식으로 판매하는 모델의 종류는 알고 계신 프리우스, 캠리, 아발론, 준중형 SUV RAV4, 대형 MPV 시에나와 스포츠카 도요타 86 하코네 에디션이 있습니다.

출처 : 도요타 자동차 홈페이지 프리우스는 1997년도 출신의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프리우스는 일본에서는 대부분 아반떼급에서 판매가 많이 이뤄지는 차로 한국에서도 연비면에서 매우 큰 이점이 많아 판매량이 매년 상승하는 차종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프리우스는 저속 시 전기모터만 돌고 있어 매우 조용하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보행자에게는 조금 위험할 수 있을 정도로 조용합니다.

출처:토요타 자동차 홈페이지 일본 차의 큰 특징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요타 간판 모델 캠리는 미국에서는 부동의 1위의 판매 대수를 지키고 있는 미국형 패밀리 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에서는 사실 2017년 제8세대 전에는 그만큼 인기가 아닌 제8세대 이후 수입 차 중 판매 4위를 기록하며 꾸준히 판매가 늘고 있는 차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한국의 경쟁 차종에서 강력한 소나타와 K5등이 있다.

보면 사실상 힘을 별로 쓰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담입니다만, 예전 인천 소나무로 불법 주차 사건에서 큰불이 난 차가 바로 이 도요타 캠리입니다.

주차 표를 붙인다고 아파트 주차장 입구에 주차하고 사라진 엄청난 사건이 바로 이 사건입니다.

어쨌든 도요타는 불굴의 명성을 갖고 있어 일본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엄청난 일본 차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닛산 정보

닛산은 일본차 브랜드 중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사실 닛산은 르노를 시작으로 지금은 외국법인의 지분율이 74.2%를 갖고 있고 그 중 르노가 가장 많은 지분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닛산은 여러 가지 소문과 문제를 많이 일으켰습니다.

유명한 사건은 2017년 닛산 자동차 품질검사를 하는 사람이 무자격자라는 논란이 일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붉어졌고 이후에도 배기가스와 연비검사 조작 등의 파문으로 문제가 됐습니다.

출처 : 닛산자동차 홈페이지 알티마도 한국에서도 알티마 녹식 결함이 발견됐는데도 도요타나 혼다와 달리 리콜 조치조차 취하지 않아 논란이 많았던 일본차 업체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계열 브랜드 인피니티는 프랑스 기업임을 홍보하고 르노와의 연계점을 홍보하며 한국 판매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한국인들의 일본 우익세력에 대한 악감정이 있어 판매가 쉽지 않습니다.

출처:닛산 자동차 홈페이지의 닛산 자동차에서 한국에서 현재 정식으로 시판되고 있는 차의 종류는 리프, 엑스 트레일, 마키시마, 알티마 대형 SUV파스파지만 무라노, 닛산 370Z이 있습니다.

알티마는 2019년 서울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벌써 7월부터 정식 발매되므로 현재 사전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닛산은 서비스가 안 좋다는 평가가 많아 알티마의 문제라기보다 닛산 자체의 한국 내 서비스가 안 좋어요.그래도 고급차 브랜드로 출시한 인피니티가 선전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유명한 닛산 박스카 큐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초기의 2011년 모델에서는 정식 수입 후에 인기를 얻었습니다만 특별한 변화도 없이 한국 박스 카의 아성 기아 레이에 밀리고 무엇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혼다 정보

혼다는 차보다 사실 모터사이클 부문에서는 매우 유명한 회사이지만 차에서는 항상 토요타에 열중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출처 : 혼다자동차 홈페이지, 어코드 한국에서도 혼다 어코드를 2004년부터 정식 출시해 판매하고 있지만 도요타 프리우스나 독일 브랜드의 차에 밀려 늘 뒤에 있던 차입니다.

생각보다 모르시는 분들도 꽤 많고요. 혼다의 일본차 브랜드는 높지만 실질적인 판매량은 2018년도에 8000대 정도 판매되었습니다.

출처:혼다 자동차 홈페이지 혼다 국내에서 판매된 모델의 종류는 혼다 HR-V, CR-V, 시빅 어코드, 파일럿, 오디세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혼다가 발매한 피트 하이브리드는 나이에 6회도 리콜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품질 불량과 함께 소환까지 겹쳐악재를 반복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 혼다의 노크 게이트와 해서 2017년도에 한국에 수입된 혼다의 신차 내부에서 노크가 발견되고, 논의를 거듭한 적이 있습니다.

또 여러 차종은 초록색의 위에 매직으로 표시되어 있고, 녹슨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판매를 진행했다고 판단되어 전 국민이 발칵 뒤집혔습니다.

그 뒤 혼다는 사과했지만, 녹슨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 인정하지 않고 금액 보상으로 마무리한 적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팔리는 일본 브랜드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회사에 의해서 각각 조금씩 다르지만 인정할 것을 인정해야 하는데 아쉬운 대목이 많습니다.

마츠다, 미쓰비시, 스즈키, 스바루 정보

일본차 시장에는 도요타, 혼다, 닛산이 3강 구도도 가장 강하고 나머지 4개의 작은 자동차 업체로 구성돼 있습니다.

미쓰비시, 스즈키, 스바루, 마쓰다는 위의 세 회사에 비해 규모가 작은 회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마쓰다의 대표 차종은 RX-7D이지만 수많은 렌더링 이미지가 나돌고 있지만 이전의 그 로터리 엔진의 부활은 쉽지 않다고 예상됩니다.

일본 특유의 색깔을 가진 마츠다입니다만, 옛날의 회전 엔진은 사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올해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크로스 오버 SUV차량인 CX-30을 선 보였습니다.

독특한 연소 방법을 갖고 SPCCI기술을 탑재한 엔진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예전처럼 RX-7의 스포츠 카는 보지 못하지만 끊임없이 노력하는 소규모 자동차 메이커입니다.

그리고 미쓰비시는 2016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흡수되어 호조였던 시절을 많이 잃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미츠비시”의 이미지로 닛산을 압박하고 혼다와 경쟁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직장 내의 대대적인 성희롱 사건과 차량의 결점을 은폐하면 나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연비 조작과 함께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에 과징금 1000억엔을 해결하는 닛산에 인수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기 차 시장에 대한 기술력은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여전히 판매량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즈키는 거의 오토바이 메이커로 알려졌는데 그래도 일본 국내에서는 몇가지의 경차에 의해서 적절한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스즈키도 연비를 조작했는데 제대로 측정하면 연비가 좋아졌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비 자체를 조작한 사실이 있으니 일본 국내에서는 여론이 좋지 않았다는 것이 스즈키에 대한 평가했는데요.이것이 일본 차의 만성적인 문제점이 되는지, 실제로 2018년도에는 연비나 배출 가스의 조작을 한 것을 알고 2019년 4월에는 배기 가스 연료 측정에 관한 조작의 외, 브레이크와 같은 안전 검사에서도 무자격자가 검사를 해왔다는 것을 알았어요.

스바루도 후지 중공업에서 2017년부터 스바루에 변경되었으나, 스바루 자동차 연비와 배기 가스 검사 데이터의 조작을 하고 여러 검사 데이터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니, 뭔가 일본 차의 조작이 아주 쉽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바루 차 중에는 유산, SUV아웃백, 포레스터 등은 한국에서도 판매된 자동차입니다.

스바루·유산은 현재 캠리와 경쟁하고 있는 차종입니다.

렉서스, 아큐라렉서스는 도요타의 고급 승용차 브랜드에서 프리미엄을 라인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 제네시스, 혼다의 아큐라 닛산의 인피니티와 같은 맥락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나 렉서스 브랜드 자체가 북미 시장을 노리고 발매된 브랜드인 때문인지 다른 나라에서는 별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렉서스는 디젤 모델보다 휘발유와 하이브리드 모델에 집중시킨 고급화 이미지 차량을 지속적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렉서스의 이미지는 승차감이 좋고 너무 조용한 차량으로 인식되며 차량 가격도 합리적이라는 인식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출처:렉서스 자동차의 홈페이지 es300h한국 시장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ES300h에서 하이브리드지만 한국에서 판매되는 ES모델은 하이브리드 모델만 판매하지 않습니다.

사실 ES모델도 너무 조용한 차니까, 실제로 내가 보고 너무 조용하다는 느낌을 많이 줍니다.

그리고 렉서스는 다른 수입 차에 비해서 애프터 서비스의 상태가 나쁘지 않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만큼 판매량이 낮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대기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예약하는 시간 부담이 적게는 있습니다.

그러나 수입 차 자체의 수리비가 비싼 것은 극복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다의 아큐라도 북미 시장을 겨냥해 만든 프리미엄 브랜드가 됩니다.

2019년형 아큐라 NSX GT3는 3500cc 스포츠카로 고급 스포츠카 대안으로 만들어진 혼다 프리미엄 차량이 해당됩니다.

오늘은 일본 차의 브랜드에 대해서 하나하나 소개했습니다.

일본 차는 SM시리즈나 박스 카 닛산 큐브, 혼다 등의 낯익은 일본 차 브랜드라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거의 본 적 없는 차가 많은 게 사실입니다.

이런 것을 보면 일본 차 브랜드가 한국 시장을 크게 보지 않은 단편적인 모습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한국에 맞게 잘 만들어진 현대 기아 자동차의 아성에 쉽게 이기지 못한다는 것도 알아요.상호 발전하고 우리가 더 좋은 차를 많이 탈 것을 희망하고 일본에서도 한국 시장에 맞게 옵션 규제를 변경하고 판매하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차에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 오늘은 일본 차에 놓고 가볍게 소개했습니다.

한번 재밌는 반으로 보시고, 불확실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가볍게 연락 주세요.오늘도 칼인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제 글을 읽어 주신 여러분에게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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